학사안내

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행정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PUBLIC ADMINISTRATION) (3(3))
행정학에 관련된 기본개념과 이론들의 이해를 통하여 행정학의 심화학습에서 필요한 기본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행정학의 기초이론, 조직론,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정책론, 행정통제 및 개혁 등에 관련된 내용을 원론적인 수준에서 소개한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경제학의이해 (UNDERSTANDING THE PRINCIPLES OF ECONOMICS) (3(3))
경제학의 기본원리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경제문제의 본질을 이해 할 수 있는 사고의 바탕을 형성하고 나아가 현실경제의 움직임을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지방자치의이해 (INTRODUCTION TO LOCAL AUTONOMY) (3(3))
지방자치는 주민참여를 통해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민주주의의 교육장임. 이에 건전한 시민으로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본 교과목은 지방자치의 주요 이론과 실제를 수강생들에게 쉽게 이해시키는 목표를 두고 있음. 따라서 수강생들은 본 교과목을 통해서 지방자치의 주요이론, 국가와 지방정부와의 관계,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와의 관계, 광역지방단체와 기초지방단체간의 관계, 지방정부와 주민과의 관계, 광역지방행정, 주민참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됨.
한국사 (KOREAN HISTORY) (3(3))
한국사는 과거로부터 정립되어 온 우리 주변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탐구하는 것이다. 선조들이 이룩해 놓은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이해할 수가 있으며 나아가 앞으로 우리가 지키고 키워야 할 사회는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즉 급변하는 현대사회를 조망할 수 있는 안목을 한국사 교육을 통해 함양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 과목은 한국사회가 발전해 나가는데 있어 역사적으로 중요했던 시기와 사건을 중심으로 학습시킴으로써, 이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현대사회 흐름의 인과관계를 조망할 수 있는 넓은 안목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아울러 각종 국사 시험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행정학원론 (INTRODUCTION OF PUBLIC ADMINSTRATION) (3(3))
행정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필요한 행정이념, 정책론, 조직론, 인사 행정론, 재무 행정론 등과 같은, 행정학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이론을 간단히 소개한다.
인사행정론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3(3))
인사행정 전반에 관한 이론적 전개와 실제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시킨다. 인사행정의 기초에관한 이론, 유능한 공직자의 충원 및 능력발전, 그리고 그들의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수 있게하는 조직상의 조건 등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정책학 (POLICY STUDIES) (3(3))
정책 및 정책형성과정 전반에 대한 이론과 정책학사, 정책학의 접근방법 등을 공부한다.
공직과사회(1) (PUBLIC ADMINISTRATORS IN THE SOCIETY(1)) (3(3))
공직과사회(1)는 미래 공직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법,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인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기 위한 과목이다. 공무원 선택 시험과목에 사회가 지정되어 있고 공무원 시험 준비뿐만이 아니라 행정학 전공의 학생들에게 전반적인 사회의 법, 정치, 경제, 사회의 시스템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소개를 하고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수업이다.
정보사회와행정 (DIGITAL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3(3))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였고 이에 대한 사회의 변화상에 맞추어 행정이 어떻게 변화에 대응하여 가는가를 알아본다. 예를 들어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저널리즘, 전자정부, 전자민주주의 등의 관해 한국과 해외사례를 살펴보고 현대 정보화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수업은 영어로 진행됨).
행정통계 (STATISTICS OF PUBLIC ADMINISTRATION) (3(3))
행정분야에 필요한 통계처리, 자료해석 등의 통계의 기초이론을 공부한다.
헌법 (CONSTITUTIONAL LAW) (3(3))
헌법학에 대한 일반적 이론과 헌법의 구조, 한국헌법의 역사와 근본이념, 기본 원리 등에 관한 구체적 내용과 실제 운영상의 문제점을 연구한다. 그리고 헌법의 일반이론이 현행 헌법 하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구현되고 있는가를 규명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기본권의 일반이론과 개별적 기본권, 통치구조의 본질과 기능 및 개별적 통치기관에 대한 연구로 이루어진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재무행정론 (FINANCIAL ADMINISTRATION) (3(3))
재무행정의 기초, 예산제도, 예산절차 나아가 구매 행정 등 재무행정 전반에 대하여 살펴본다.
조직론 (PUBLIC ORGANIZATION THEORY) (3(3))
조직의 기능, 과정, 영향 등을 기술하는 여러 조직이론들 중에서 구조론적 접근, 인간 관계론적 접근, 정치 권력적 접근을 소개하고 각 접근법에 따라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 전략, 과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살펴본다.
공직적성론 (PUBLIC SERVICE APTITUDE TEST) (3(3))
공직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소양과 자질 등을 측정하기 위해 논리적/비판적 사고능력, 자료의 분석 및 정보추론능력, 판단 및 의사결정 능력 등 종합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구체적 내용으로는 문장의 구성 및 이해능력, 표현력, 논리적 사고력, 추론능력 향상을 위한 언어논리영역과 통계처리 및 해석능력, 수치자료 정리?분석능력, 정보화능력을 위한 자료해석영역 그리고 상황의 이해능력, 추론 및 분석능력, 문제해결능력, 판단 및 의사결정능력 향상을 위한 상황분석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도시행정론 (URBAN ADMINISTRATION) (3(3))
도시의 공공문제와 도시 행정적 과제를 이해하고 도시정책 및 도시계획, 그리고 도시교통, 주택, 토지이용 등의 문제를 분석한다.
정부회계감사론 (PUBLIC SECTOR ACCOUNTING AND AUDITING) (3(3))
정부감사의 기초개념, 이론, 및 방법을 알아본다. 정부감사기관의 기능·조직·감사 등에 관하여 고찰하고, 특히 전통적으로 정부감사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회계감사를 포함한 현대감사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감사 관련 이슈를 포함한 감사의 필요성과 적용을 연구한다.
행정법(1) (ADMINISTRATIVE LAW I) (3(3))
본 강좌는 행정법 전반에 걸쳐 공통으로 적용되는 법치행정의 원리, 비례성의 원칙 등 기본개념과 원칙 등에서 출발하여 재량과 불확정개념 등 행정법관계를 거쳐 현대 행정의 복잡·다양성에 부합할 수 있도록 행정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행정입법작용까지 살펴본다. 이를 통하여 국가 등 행정주체의 행정행위, 국민의 권리구제 등 행정작용 및 행정구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행정학영어특강 (ENGLISH READINGS FOR PUBLIC ADMINISTRATION) (3(3))
행정학연구 혹은 행정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행정학 관련 영문서적의 독해, 작문, 회화 등을 중심으로 강의가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능력을 극대화 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3(3))
본 강좌는 사회복지행정의 의사결정과 집행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사회복지행정의 본질과 유형, 사회복지행정의 의사결정과 집행에 관련된 기관과 역할 그리고 주민의 역할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지방행정론 (LOCAL GOVERNMENT ADMINISTRATION) (3(3))
지방정부의 민주적 행정과정의 제 문제를 이해하고 지방정부의 역사적 발전과정, 지역발전과 정부조직, 재정 등을 검토한다.
공기업론 (PUBLIC ENTERPRISE) (3(3))
본 교과목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중에서 기업적인 성격을 지닌 것을 학문의대상으로 삼고 있는 공기업론의 일반이론과 실제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공기업 전반에 대한 기초이론을 터득케 하며 아울러 공기업의 실제운영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① 공기업의 개념, 기능역할, 공기업의 유형종류, 운영 등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고, ② 각 국의 공기업의 실제를 살펴봄으로써 정치체제나 국가발전 정도에 따라 각 국의 공기업이 어떤 특색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며, ③ 바람직한 공기업의 운영을 위해 공기업의 조직·인사관리·노동관계·요금·예산과정 및 투자정책의 일반을 토론하고, 나아가 공기업의 경영실적평가와 통제, 민영화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한다.
사회교육론 (TEACHING IN SOCIAL STUDIES) (3(3))
이 강좌는 중등학교 사회과의 교육목표, 교과의 성격, 교과의 구성 등을 학습하고, 사회과 각 교과목 교육을 위한 교수 방법, 평가방법, 학습지도방법에 대해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본 과목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의 개발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정부규제론 (PUBLIC REGULATION) (3(3))
정부규제 및 현황을 비교.분석하고 현재 우리 나라 규제행정에 내재된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조직행태론 (ORGANIZATIONAL BEHAVIOR) (3(3))
조직내의 구성원의 행동, 태도, 과업성과들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연구하기 위해서 개발된 많은 이론과 기법을 분석한다.
행정법(2) (ADMINISTRATIVE LAW II) (3(3))
우월한 지위에서 국가가 행사하는 공권력에 의해 침해되는 국민의 권익을 구제하는 제도와 법률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위해 법이론과 판례 등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헌법상의 기본권보장의 원칙과 법치행정의 원칙에 입각한 국민생활의 편익보호를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3))
과학적 연구의 설계, 절차 및 방법, 자료의 처리 및 분석, 이용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적용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행정 현상 및 정책문제의 분석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교재연구및지도법 (SOCIAL STUDIES-TEACHING MATERIALS RESEARCH AND METHOD) (3(3))
이 강좌는 중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중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속하는 중학교 1, 2,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사회 과목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들 과목의 내용체계를 검토하고 이어서 이들 과목의 교과서의 내용 구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과서 분석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내용구성에 부합할 수 있는 사회과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한국정부론 (KOREAN GOVERNMENT) (3(3))
정부의 본질, 의미, 구성요소 및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민주주의 및 정부에 관한이론을 소개하고, 각 국의 정부 형태를 비교, 설명하며, 그리고 한국정부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행정정보체계론 (PUBLIC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3(3))
효율적인 정보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행정정보시스템의 발전과 이용에 관련된 개념, 접근방법, 전략, 정보기술, 문제점 등과 같은 제반 사항을 공부한다.
환경행정론 (ENVIRONMENTAL ADMINISTRATION) (3(3))
현재 세계전역에서 개발이라는 미명하에 환경은 급속도로 파괴되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오염은지구 온난화, 산성비, 산업쓰레기, 공장폐수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환경오염의 원인과 그것이 갖는 속성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개발행정 이론의 한계가 무엇인지를 적시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통합이론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며, 그리고 새로운 환경 친화적 패러다임이 뿌리내리기 위하여 우리의 신념 및 가치체계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야 하는 가도 살펴본다. 또한, 기술적 측면에서 환경문제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규제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환경규제는 어떠한 법적, 제도적, 정치적 맥락에서 결정되며 이때 이해당사자 사이에 어떠한 정치가 벌어지는가를 살펴본다.
거버넌스론 (LOCAL GOVERNANCE) (3(3))
우리나라는 지방자치제 실시라는 중앙집권적 통치시스템과는 다른 각각의 지역이 지역의 행위주체들에 의해서 운영되는 통치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통치시스템은 지역의 활동주체들이 상호연관성과 협력을 가지고 네트워크를 통하여 지역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통치시스템은 지역뿐만 아니라 국가운영에 있어서도 적용되는 것이 민주주의 국가에서의 주도적인 통치형태라 할 수 있다. 국가운영 뿐만이 아니라 지역운영에 있어서의 거버넌스 차원의 통치시스템은 정부만이 중심이었던 과거의 경향에서 정부를 비롯한 사회행위주체들이 서로 참여하고 협력하여 여러 가지의 공공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것이 국민이나 지역주민들의 수요에 부응하는 행정을 실시하고 정부의 정책형성 및 집행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국가 및 지역사회에서의 주요 행위주체들(정부, 시민, 기업, 비정부기구(NGO),언론등)간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통치운영에 관한 전반적 내용과 이에 대한 접근방법 등에 대해서 이해하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공공갈등관리론 (PUBLIC CONFLICT MANAGEMENT) (3(3))
공공갈등관리론은 민주화, 정보화,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우리 사회 각 부문에서 다양한 갈등이 분출하고 있는 가운데 공공갈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유용한 갈등관리 전략 및 방안 등을 모색하고자 한다. 갈등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을 토대로 갈등이론의 연원 및 사상 연구 등을 비롯해 공공갈등의 원인과 유형, 공공갈등 수준의 측정, 공공갈등의 관리 및 성과, 갈등의 예방과 해결에 관한 이론과 기법 등 관련이론을 고찰한다.
공공관리론 (PUBLIC MANAGEMENT) (3(3))
정부와 행정이 관료제 틀 안에서 추구해 왔던 행정서비스의 전통적 개념은 공공관리 관점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행정쇄신과 행정변화 가운데서 정부를 비롯한 공공부분에 관한 생산성 제고 차원의 새로운 행정방향 정립과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한 공공부문에 대한 개혁적 시각에서 행정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공공관리적 접근과 관련한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논의 한다.
사회논리및논술 (SOCIAL STUDIES-LOGICS AND DISCOURSES) (2(2))
이 강좌는 중고등학교 공통사회 영역과 관계된 여러 학문들, 즉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법학, 인류학, 지리학, 역사학의 성격과 관점, 원리 등을 분석하고 나아가 사회과의 통합영역으로서 공통사회 영역이 가지는 특징에 바탕하여 현실 세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현상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의 입장을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논술 방법과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정책분석론 (POLICY ANALYSIS) (3(3))
최적의 공공정책을 선택하고 결정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공부하면서 정책현실에서 활용될 방법과 이론의 한계 및 조화 등을 공부한다. 특히 정책분석관의 윤리적이고 규범적 역할과 정치적 가능성 등도 정책분석의 주요 이론으로 공부한다.
지방재정론 (LOCAL GOVERNMENT FINANCE) (3(3))
지방정부의 세입과 세출에 관련된 주요내용을 파악하며, 동시에 지방재정이 주민복지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등에 관하여 살펴본다.
공공경제학 (PUBLIC SECTOR ECONOMICS) (3(3))
경제학의 기초이론 습득과 함께, 이러한 기초 이론의 바탕 위에서 시장실패에 기인한 정부의 정책과 역할 그리고 이러한 정부의 역할이 실패하는 원인, 유형, 사례 등을 살펴본다.
문화행정론 (CULTURE ADMINISTRATION) (3(3))
문화행정과 관련된 개념 및 의의, 다양한 이론의 탐색, 관련 기관, 구체적 행정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시대에 부응하는 내용을 파악하고자 한다.
정부관료제론 (BUREAUCRACY SYSTEM) (3(3))
정부관료제의 기본이론과 한국관료제의 사례를 주로 연구한다. 한국관료제의 개념, 전개방향, 부패, 구조와 행태에 대해서 논의한다.
행정윤리 (ADMINISTRATIVE ETHICS) (3(3))
행정윤리의 이론뿐만 아니라 공직자들의 행정윤리의 적용과 행동강령 등을 공부 한다.
행정학연습 (SEMINAR IN PUBLIC ADMINISTRATION) (3(3))
행정학의 각론별 이론과 실제를 종합하는 과정으로서, 행정학의 주요 내용이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논의함으로써 행정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